본문 바로가기
  • 여행 · 책· 영화. 그리고 채움과 비움.
우리 국토 여행

구례여행(3)-사성암

by 비아(非我) 2024. 3. 27.

- 2024.3.22

 

- 전라남도 구례군 문척면 죽마리에 있는 암자의 일원.

- 2014년 8월 28일 명승으로 지정되었다. . 1984년 2월 29일 전라남도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가, 2014년 8월 28일 명승으로 승격 지정되었다

- 4분의 유명한 스님( 원효대사, 도선국사, 진각국사, 의상대사 ) 이 이곳에서 성불하셨다고 하여 사성암이라고 한다.

 

- 구례 사성암은 영화 장면에 나오면서 더욱 유명해진 곳이다. (물론 영화에서는 다소의 CG처리가 되었지만)

나도 영화장면에 나온 사진을 보고, 궁금하여 찾은 곳이기도 하니까.

소개글을 보니 '오산'꼭대기에 세워져 있다고 하고, 절벽에 지어져 있다고도 하고, 다녀온 사람들이 가파른 언덕길을 끙끙 거리며 올라갔다고도 하여, 정말 끔찍하게 올라가나보다 하고 생각을 했는데,

막상 가보니 주차장에서 조금 올라가니 바로 절이 보였다. (사람들은 왠 엄살?)

- 절앞의 주차장은 사람이 많은 주말에는 그리 크지 않은 주차장에 금방 만차되므로, 아래 주차장에 세우고 셔틀버스(15분 간격)를 타고 올라가야 한다. 주말이 아닐때는 그리 사람이 많지 않은 편이어서, 위 주차장까지 차로 올라가면 되나, 산 중턱에 절이 있어, 구불구불 경사면을 따라 올라가야한다.

- 만약 아래주차장에서 걸어올라간다면 1시간 정도 등산을 해야 한다고 하니, 셔틀버스를 타는 것이 좋겠다.

 

셔틀버스 타는 아래 주차장 - 도로에서 아래 주차장으로 들어서기 전에 '위주차장 만차'라는 안내판이 세워져 있지 않으면 그냥 직진하여 '사성암' 방향산으로 차를 타고 올라가면 된다.
사성암 앞 정류장에 차를 세우고, 위 사진에 보이는 길로 올라간다.
사서암 안내도
아침에 서둘러 사성암을 찾았더니, 올라가는 길에 햇빛이 마주비친다. 약간의 경사를 따라 올라가면 왼쪽으로 절이 보이기 시작한다.
절벽위에 서 있는 사성암

4m의 음각 마애여래입상(약사여래불)
약사여래불 앞에서 염불하시는 스님이 하도 경건하여 차마 안에서 사진을 찍지 못하고, 유리문을 통해 찍은 사진이다.
유리광전에서 바라본 섬진강
사성암에서는 섬진강과 구례시내 전경이 내려다 보인다.
귀목나무
소원바위(이곳에서 소원을 빌면 한가지는 꼭 이루어진다고 하니 소원을 꼭 빌어보시길)
도선굴 아픠 산신각
도선굴 내부
도선굴을 지나 밖으로 나오면
뒤돌아 다시 도선굴을 찍은 모습
구례 전체가 보인다.
오산 정상 오르는 길,(엄청난 나무계단이니 , 이길로 정상 정자까지 가는 것은 권하지 않음)
지장전

- 53불 나한전

- 나한전에서 바라본 창밖의 풍경은 정말 아름답다. 넋을 잃고 한참을 서 있었다.

원과 거북이

 

- 다시 사성암에서 내려 주차장으로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