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행 · 책· 영화. 그리고 채움과 비움.
책을 친구삼아

학교개혁은 왜 실패하는가

by 비아(非我) 2021. 9. 16.

- 교육변화의 새호운 의미와 성공원리

 

- 마이클 폴란 지음

- 이찬승, 은수진 옮김

- 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출판

- 2012년판

 

(이동진 평론가가 오락프로에 나와 책을 고르는 본인의 기준을 이야기하면서, 책표지에 작가사진이 나와있는 책은 사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유는 '작가의 인기도에 의존하는 책이라면 내용이 충실함에 의문이 가서'라고 말했는데, 그 말을 듣는 순간 이 책이 떠올랐다. ㅋ ㅋ)

 

<책소개>

 

학교개혁 전문가, 마이클 풀란이 학교개혁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 실증적인 해답을 명쾌하게 제시한다. 이미 고전의 반열에 오른 책의 초판을 통해 교육자들은 교육제도 변화의 복잡성과 그 원리에 대한 이해를 크게 넓힐 수 있었다. 특히, 이번에 출간된 개정 제5판에서는 학교교육의 변화에 대한 의미, 이해, 전략, 해법, 그리고 실패원인을 100% 증거기반으로 제시함으로써 학교개혁의 성공원리를 실제적으로 밝히고 있다.

이 책은 총 3부로 되어 있으며, 1부는 ‘교육변화에 대한 이해’, 2부는 ‘학교 및 학구 수준에서의 교육변화’, 3부는 ‘광역 지자체 및 국가 수준에서의 교육변화’를 다룬다. 이 책은 교육개혁이 실패하는 이유를 자세히 분석하고, 이러한 실패를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풍부한 전략과 해법뿐만 아니라, 교육변화의 성공원리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교육개혁에 성공하기 위해 중앙정부, 지방정부, 지역사회, 학교장, 교사, 학부모, 학생 등이 각각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풍부한 혁신 사례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한다.

 

----(알라딘 책소개에서)---------------------------------------------------------

 

이 책은 교사, 교육행정가, 교육부 등 등 실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그래서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을 위해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

특히 학교현장과 관련된 사람들이 읽고 학교개혁을 위해 노력하는 일환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실제적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캐나다의 교육현실과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에 차이가 있어 제도적 한계 등에 차별성이 있기는 하나

교사로서, 학교장, 교육감 으로서

어떻게 학교개혁을 위해 노력하고 , 어떤 실천이 효과적인지를 제시하고 있는 점에서는

우리에게도 많은 시사점을 준다.

 

현 시점에서 마이클 폰란의 여러 교육개혁 이론들은 많이 읽히고,

함께 고민하는 과정 속에 있는 것 같다.

 

책의 서두에서 지은이는 이렇게 이야기 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변화 프로세스를 균형 잡힌 시각으로 파악하고 깊이 이해할 수 있어댜 한다. 그러지 않으면 아우밀 좋은 의도를 지닌 정책적 변화라도 일선 현장에 있는 이들에게 결국 해악을 끼칠 수 있다.(p.31)"

 

"교육의 변화는 어쨌든 사회정치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큰 그림을 그리고 이해하는 능력도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의 성공 여부는 교육현장에 있는 사람들이 책의 내용을 읽고 얼마나 자신의 개인적인 상황을 이해하는지, 변화에 영향을 주는 좀 더 넓은 사회적 요인을 깨닫는지,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들 자신과 주변 사람들이 당면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실행을 하는지에 달려있다.(p.32)"

 

깨닫고, 실행하는 것은 책을 읽고 난 후,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이다.

 

' 책을 친구삼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공간혁신  (0) 2021.09.24
폐허에 폐허에 눈이 내릴까  (0) 2021.09.23
아처  (0) 2021.08.30
뇌 과학이 인생에 필요한 순간  (0) 2021.08.30
클래식 스크린에 흐르다  (0) 2021.08.25